공동 추진 위한 주주간 협약 체결
여수 묘도, 청정 에너지 허브 구축
[미디어펜=서동영 기자]한양은 GS에너지와 전남 여수시 묘도 일대에 위치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성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간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 여수 묘도(猫島)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조감도./사진=한양


양사는 LNG 생산·저장·유통 등 시설 조성 및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 LNG 허브 터미널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청정 에너지 허브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은 약 312만㎡ 규모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주도할 예정이다. GS에너지와 함께 LNG 터미널의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본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 지분을 한양 60%, GS에너지 40%씩 보유하게 된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묘도에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 받고, LNG 저장탱크,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톤 규모의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 이후 LNG 저장탱크 1,2호기의 건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을 진행하는 등 2027년말 상업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LNG 터미널 사업 역량을 한층 더 고도화하는 한편, LNG의 저장과 공급은 물론 글로벌 LNG 트레이더 등 다양한 수요처들이 LNG를 저장하고 반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순수 상업용 LNG 터미널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양은 LNG 뿐만 아니라 수소, CCUS(탄소 포집, 활용, 저장기술),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등으로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한편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구축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정부와 함께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 정책과제이며, 묘도 일대에 LNG 터미널을 포함한 LNG, 수소 연료전지 발전단지 등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하는 계획으로 약 15조5000억 원 총 사업비가 예상된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와 그린에너지 발전단지로 조성될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양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 분야 시공 및 사업운영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양사가 공고히 협력한다면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는 물론 상부시설 구축 등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향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도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양은 LNG, 수소 등 뿐만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동시에 개발·EPC·운영 등 모든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기업들의 RE100 실현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전남 해남의 기업도시 솔라시도에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인근의 1GW급 데이터센터파크 등 산업단지에 직접공급 등의 방식으로 연결하는 재생에너지 허브 터미널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등 풍력발전사업 분야 진출도 구체화하고 있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