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장관, “북한은 가족들의 삶 오랜기간 황폐하게 만들어” 비판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7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과 관련단체 인사들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장관실로 초청해 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만든 상징물인 ‘세 송이 물망초 배지’를 직접 달아주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박연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 손명화 서울시 등록 국군포로가족회 대표, 이미일 전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이성의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물망초 상징 의상을 디자인한 브랜드 얼킨의 이성동·천자영 디자이너가 참석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은 6.25전쟁 중 10만명이 넘는 우리국민을 데려갔고, 전쟁 중에 포로가 되었다가 귀환하지 못한 국군포로도 6만 명에 이른다”며 “또 전후납북피해자 516명을 여전히 송환하지 않아 가족들의 삶을 오랜 기간 황폐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는 것은 6.25전쟁 이후 60년이 훨씬 지난 2013년 이후에도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선교사를 포함한 6명이 불법적으로 체포돼 억류돼있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 해결은 자국민 보호란 중대한 국가책무이며 분초를 다투는 시급한 사안이다. 정부는 우리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위를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과 관련단체 인사들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장관실로 초청해 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만든 상징물인 ‘세 송이 물망초 배지’를 직접 달아주는 행사를 가지고 있다. 사진은 김 장관이 억류자 최춘길 선교사의 아들 최진영 씨에게 배지를 달아주는 모습. 2024.3.27./사진=통일부
참석자 가운데 박연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는 “지난 1971년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아버지가 조업 중에 납북되셨다. 납북자들이 더 이상 골칫덩이의 뜨거운 감자가 아닌 아픈 손가락이 되고 싶다”며 “하루속히 생사만이라도 확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성의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은 “세송이 물망초 상징으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이슈가 국내외로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면서 “가족과 관련 단체들이 앞으로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이 문제를 증언하고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해 북한의 책임을 추궁하는 노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통일부 대변인 명의 입장문도 발표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는 북한이 생사확인 등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있어 오랜기간동안 해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족들은 극심한 고통 속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과 관련단체 인사들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장관실로 초청해 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만든 상징물인 ‘세 송이 물망초 배지’를 직접 달아주는 행사를 가지고 있다. 2024.3.27./사진=통일부

또 “특히 2013년 이후 북한에 의해 불법 체포를 당한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선교사를 포함한 우리 국민 여섯 명은 자유를 박탈당한 채 장기간 동안 구금 시설에 억류되어 있으며, 북한은 이들에 대한 통신·면담 등 어떠한 형태의 접촉도 불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북한이 납북 문제와 관련해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없고, 알 수도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통일부는 북한의 불법적, 반인륜적 처사를 다시 한 번 규탄하며, 북한은 이 문제가 우리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한 중대한 문제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 장관이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에게 달아준 물망초 배지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착용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물망초 배지에 대해 “14년 전 오늘 제정된 ‘6.25전쟁 납북피해 진상규명 및 납북 피해자 명예회복에 관한 법률’의 취지를 되새기면서 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전원을 가족과 대한민국의 품으로 돌아오게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대한 책무이자 국가가 존재하는 근본적 이유”라며 “정부는 이분들 모두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정부는 작년 8월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 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한 바 있으며, 통일부 장관 직속으로 ‘납북자대책팀’을 신설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