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브라질 노조·노동계 천만명 '30년만의 최대 파업' 강행

2017-04-23 17:00 | 온라인뉴스팀 기자 | office@mediapen.com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8개 대형 노조 및 노조 조합원 등 브라질 노동자 1000만 명이 3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브라질 노조 및 노동단체 관계자 소식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들 브라질 노동계는 "대중교통 및 금융기관, 공·사립학교, 공공보건 등 거의 모든 분야의 근로자들이 파업·시위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노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지난 1986년 주제 사르네이 전 대통령 정부 시절에 화폐개혁에 반대해 벌어진 파업·시위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1000만 명을 넘는 브라질 노조의 전면 파업은 브라질 테메르 정부의 고강도 재정긴축 조치 및 노동개혁, 연금개혁 정책 추진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것이다.

테메르 정부가 정부 총지출에서 고정비용의 비중을 낮추려 하고 공공부채를 줄이는 조치를 강구하고 있지만, 브라질 재정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브라질 노조·노동계 천만명 '30년만의 최대 파업' 강행./사진=연합뉴스


브라질 정부가 지난 1월 말 발표한 자료 및 국제통화기금(IMF) 자료를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의 지난해 기초재정수지(재정에서 국채에 대한 이자 지급 제외)는 1542억 헤알(약 55조8000억원) 적자였으며, 이는 공식 집계가 시작된 1997년 이래 가장 큰 적자 규모였다.

또한 브라질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부채 비율은 2008년 61.9%에서 꾸준히 높아져 올해 2017에는 81.2%에 달할 전망이다.

국제신용평가회사들은 이러한 브라질 재정 상황을 이유로 지난해 초까지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을 정크 수준으로 강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8개 대형노조 등 브라질 노동계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난 30년간 역대 최대 파업을 벌이려 하고 있다.

노조는 주로 "연금 및 노동 개혁이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개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시민사회가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주장하고 있다.

브라질 노동계는 또한 "기업에 아웃소싱을 허용하는 것은 노동자들을 노예로 내모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도 밝혔다.

오는 28일로 예고된 브라질 노조 1000만 명의 파업이 어떤 결과를 야기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