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월선' 북한 목선·선원 3명 모두 송환…오후 동해NLL서 인계

2019-07-29 15:36 | 김규태 차장 | suslater53@gmail.com

통일부 전경./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지난 27일 오후10시15분경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방 5.5㎞ 해상(연안기준 20㎞)에서 감시체계에 최초 포착된 길이 10m의 북한측 목선박과 여기에 탑승했던 선원 3명 전원이 29일 오후 북한으로 송환된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는 오늘 오후 동해 NLL 선상에서 북측 목선 및 선원 3명 전원을 자유의사에 따라 북측에 송환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오늘 오전8시18분 (북측에) 대북통지문을 전달했다"며 "목선 및 인원도 동해 NLL 수역으로 출항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목선이 동해 NLL 이남으로 넘어온 것은 지난 27일 오후11시21분경이다. 만 이틀이 되지 않았지만 우리 군 당국이 목선 예인 후 조사를 벌인지 만 하루만에 송환 결정이 났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도적 견지에서 북한 주민의 자유의사"라며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북한 주민의 자유의사가 확인되면 조속하게 송환해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북측에 인계하는 부분들은 NLL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이 부분들은 통지문으로 갈음을 하게끔 되어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목선에 탑승한 선원 3명 중 1명은 군복을 착용하고 있었다. 선원들은 우리 군 당국에게 항로착오로 NLL을 넘었고 귀순의사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