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가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5년간 주요 연설과 메시지를 담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출간했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에는 문 대통령의 주요 기념일 연설과 해외순방을 마친 소회, 대한민국의 미래 어젠다 연설 등 75편이 담겼다.
1부 '기억하고 기리겠습니다'에는 문대통령의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현충일, 광복절 등 주요 국가기념일 연설을 비롯해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 서해수호의 날,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 연설 등이 있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가회동 김영사에서 관계자가 이 출판사에서 출간한 문재인 대통령 주요 연설문집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공개하고 있다. 2022.3.29./사진=연합뉴스
2부 '우리는 거대한 물줄기를 바꾸고 있습니다'에는 문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마치고 떠날 때마다 SNS에 남긴 글 37편과 관련 사진이 실렸다.
3부 '우리는 대한민국 100년의 미래를 열었습니다'에는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포용국가와 관련한 문 대통령의 의지를 담은 13편의 연설이 포함됐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문 대통령은 국민의 입장에서 희망과 꿈, 행동을 말하고자 했다"면서 "문 대통령의 진심이 이 책을 통해 오래 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이날부터 온라인서점에서 판매되며, 30일부터 전국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