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외교부, 고구려·발해 삭제 ‘중국 전시’에 “조속한 시정조치 촉구”

2022-09-15 16:34 | 김소정 부장 | sojung510@gmail.com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외교부는 15일 고구려와 발해의 건국 연도를 제외한 한국 고대사 연표를 소개한 중국 국가박물관 전시회와 관련해 각급 외교채널을 통해 조속한 시정조치를 촉구했으며, 중국측도 해결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반응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측도 이 사안의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해당 건이 양국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결 방안을 내부 검토 중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안 부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학술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 양국 관계 및 우리국민의 대중국 인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면서 “특별전 주관 기관인 양국 국립박물관간 소통에 더해 각급 외교채널을 통해서도 즉각 중국측에 수차례 엄중히 문제 제기하고, 조속한 시정조치를 촉구 중”이라고 밝혔다.

안 부대변인은 “역사 문제는 우리민족의 정체성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우리정부는 명확한 사실관계에 기초해 단호하게 대응해오고 있다”면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도 관계부처, 기관 등과 긴밀히 협업하면서 계속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 청사(왼쪽)와 정부서울청사./사진=김상문 미디어펜 기자


중국 베이징에 있는 중국국가박물관은 한중수교 30주년과 중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지난 7월부터 동방길금(동방의 상서로운 금속)-한중일 고대 청동기전’을 열고 있다. 

이 전시회에는 한국 국립중앙박물관과 일본 도쿄국립박물관도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런데 당초 국립중앙박물관 측이 제공한 한국사 연표에 포함돼 있던 고구려와 발해의 건국 연도가 중국 국가박물관의 실제 전시에선 빠진 것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국립중앙박물관은 “통상 전시에 사용하는 자료는 제공 기관의 자료를 성실히 반영하는 것이 국제적 관례”라며 “그러나 이번 중국의 태도는 신뢰관계를 훼손하는 것으로 즉각적인 수정과 사과를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논란이 계속되자 국립중앙박물관은 보도자료를 내고 “중국측이 우리측의 (시정)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즉각적인 전시관람 중단을 요구하고, 우리 전시품의 조기 철수를 강행할 수밖에 없음을 밝혔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