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Sh수협은행, '클린뱅크' 구현차 내부통제 본격 강화

2024-08-20 15:32 | 류준현 기자 | jhryu@mediapen.com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Sh수협은행은 최근 금융사고예방 등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를 위해 내부통제전담인력 간담회를 시행하고, 정례화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Sh수협은행은 최근 금융사고예방 등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를 위해 내부통제전담인력 간담회를 시행하고, 정례화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사진=수협은행 제공



강신숙 수협은행장 주재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일선 영업점의 자점감사업무를 전담하는 내부통제역 전원이 참석했으며,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혁신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부통제역은 수협은행 퇴직 직원 중 내부통제 업무에 정통한 금융전문가를 재고용해 영업점 업무 중 금융사고의 개연성이 높은 업무를 집중 점검하고, 혹시 모를 임직원들의 부정·부당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각종 금융사고를 근절하는 역할을 맡는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영업점 중간 책임자 대상 내부통제 교육 강화 △내부통제역 점검 권한 강화 △내부통제 우수영업점 가점제 도입 등 내부통제 혁신과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수협은행은 이 외에도 이상거래탐지(FDS)시스템을 디지털 기반으로 고도화해 금융거래정보를 분석하고, 자금세탁위험과 의심거래 여부를 정밀하게 평가하는 등 내부통제시스템를 강화하고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임직원들의 준법의식 내재화가 가장 중요하다"며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내부통제전담인력과의 간담회를 정례화해 실효성있는 내부통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객의 믿음이 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최고의 가치라는 점을 수협은행 전 임직원이 함께 공유하고 내부통제 준수 등 준법·윤리경영 내재화을 통해 소비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