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2일 청년 일자리 정책으로 중소기업 임금을 대기업의 임금의 80% 수준으로 지원하겠다는 공약에 대해 "앞으로 5년간 겪어보지 못한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이 놓여져 있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4차 산업혁명과 청년'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에서 "5년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청년고용보장계획을 제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자리를 만드는 유일한 곳인 중소기업이 제대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좋은 일자리를 못 만드는 것을 바꿔야 한다"며 청년 일자리 마련의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지금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안해 중소기업은 구인난에 허덕이고 있어 회사가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한편으로 청년들은 취업난에 허덕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그 둘의 연결고리 중 하나가 임금이다"며 "중소기업에 가면 대기업의 60%정도 밖에 받지 못해 거기에 가지 않는다. 이 둘의 갭을 메우기 위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갭을 메어서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국가가 보조해서 대기업의 80% 수준의 임금을 받게 해야 한다"며 "월 50만원씩 2년간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이렇게 지원하면 5조4000억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 된다. 그래도 5년 동안 추가 재정이 필요하지 않다"면서 "지금 국가에서 청년일자리 정책을 위해 매년 쓰는 돈이 2조3000만원 정도고 일자리를 위해 쓰는 돈이 17조원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내부 예산을 재조정하면 예산 조달이 가능하다. 추가 재원도 필요없다"면서 "이렇게 청년들에게 2년 정도 회사에서 일하고 전문성을 쌓으면 회사에서 인정받고 계속 일할수도 있고, 또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그렇게 되면 청년들은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중소기업은 열심히 노력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직접 돈을 주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력을 키우는 식으로 접근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2월 22일 불합리한 임금격차와 차별이 없는 공정한 노동시장이 정착되도록 임금개혁에 나서겠다는 미래일자리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공약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민간부문과 긴밀한 협력 하에 직무에 근거안 공정한 보수체계가 자리 잡도록 개선하겠다고 공헌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국가임금직무혁신위원회'를 설치하여 노사단체와 전문가의 협의를 거쳐 숙련, 경험, 책임, 난이도 등을 기준으로 직종별, 직무별로 임금개혁의 중장기계획을 마련하고 사회적 합의를 모아내겠다고 말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2일 청년 일자리 정책에 관해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 격차를 80% 수준으로 줄여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