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원·보조금 지급·국세 및 지방세 감면·규제특례·프로젝트 및 입주 지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지자체·유관기관 등 23개 기관이 지역 중핵기업 150개사 유치를 목표로 '국가혁신클러스터 신산업 유치 지원단'을 출범시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14개 지자체·한국산업기술진흥원·대한상공회의소·IBK기업은행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산업유치 지원 공동 협약식' 및 '국가혁신클러스터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과 토론회는 지난 20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에 이은 후속 조치로, 혁신도시·산업단지·연구개발특구·지역대학 등 지역 내 핵심거점을 연계 및 활용해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기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시·도별 혁신클러스터는 올 하반기 중 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지정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국가혁신클러스터 5대 지원패키지 개요/자료=산업통상자원부


혁신클러스터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는 △금융지원 △보조금 △세제 △규제특례 △혁신프로젝트 등 5대 패키지가 지원될 예정이다.

우선 금리혜택과 유동성지원 및 투자 우대 등 특별 금융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정부 연구개발(R&D) 결과물의 사업화 자금에 대해 저리융자(1.0%~1.5%포인트 우대) 등도 지원한다.

설비투자액과 입지매입액의 경우 현행 일반지역 중소기업 기준 대비 10%포인트 높은 24%·40%까지 보조금 지원비율 우대를 제공하고, 국세 및 지방세 감면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혁신클러스터 내 건축물과 환경시설 및 공장설립 등의 허가와 승인의 신속처리를 지원하고, 지역혁신성장특구 지정·규제샌드박스 제도·투자선도지구 지정을 통한 건폐울과 용적률 완화 등 총 73종의 규제특례를 연계 적용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지역 대표산업의 혁신프로젝트 등 실증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지식기반산업집적지구 지정을 통해 창업공간 조성 및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승철 균형발전위원회 기획단장은 "국가혁신클러스터가 수도권 못지않은 새로운 혁신성장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신산업유치 지원단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성일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은 "지역 투자를 망설였던 중소·중견기업들이 지역 경제를 견인하는 중핵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