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수 의원·원자력정책연대·원자력국민연대 등,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 개최
   
▲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오른쪽에서 4번째)가 25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신한울 3·4호기 건설이 최종 중단되면 40여년간 총 28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제작하며 축적해온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원전산업 생태계가 고사될 위기에 놓이게 된다."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신한울 3·4호기 건설 허가기간 연장 촉구 국민 기자회견'에서 "5년전 취득한 이들 발전소의 건설허가 기간이 내년 2월26일 만료되고, 건설재개에 대한 마지막 희망이 사라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건설이 취소되면 사전제작한 원자로 설비비 5000억원 등 7800억원의 매몰비용이 소요되고, 한국수력원자력이 매입한 부지 51만평의 처리문제를 포함해 총 4조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 발전소 건설재개는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 및 후속 원전 수출의 징검다리 역할을 가능케 하는 유일한 대안으로, 이념·아집·정치를 떠나 국가의 미래가 달린 중대사"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울진 지역에서는 음식점·숙박업 등 자영업자의 폐업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건설 중단시 경기 위축은 물론 지역자원시설세 및 기본지원금 등 연간 400억원 상당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3조60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두산중공업의 경우 원전부문 공장가동률이 10% 미만으로 떨어지고, 협력사 매출도 1500억원 가량 축소될 것"이라며 "이미 경남·창원 지역 원전 협력사 440여개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 25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오른쪽에서 7번째) 등 참석자들이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중재 원자력정책연대 의장(전 한수원 사장)은 "2080년까지 원전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예비부품이 필요하다"면서 "발전소 건설이 이어지지 않으면 공장들이 문을 닫아 부품 수급이 어려워지고, 결국 발전소 안전성이 저하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원전은 전기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기후변화 협약을 준수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에너지의 97%를 수입하는 국가라는 점에서 에너지 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도 원전이 있어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상덕·김병기 원자력국민연대 공동의장, 조재완 녹색원자력 학생연대 대표를 비롯한 인사들이 탈원전 정책의 위법성 등을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한수원은 8차 수급계획 수립 때도 간접적으로 신한울 3·4호기에 대한 건설재개 의지를 보인 바 있다"면서 "이번 계획에도 건설 의사를 드러낼 필요가 있다"고 촉구한 바 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도 "이들 발전소 건설 중지 역시 (월성 1호기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법적 근거 없이 추진된 것"이라며 "한수원 이사회도 가타부타 결정하지 못하고 보류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울진 소재 한울 원전본부 앞에서는 울진군의회,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지역주민 대표 등도 신한울 3·4호기 건설 허가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