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비·전력구입비 급증…석탄발전 상한제약·RPS 의무이행 비율 상향 조정
[미디어펜=나광호 기자]24일 한국전력공사는 지난해 매출 60조5748억원, 영업손실 5조68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력판매량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2조원 가량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9조9000억원 가까이 줄어들면서 적자전환했다. 연료비와 전력구입비가 확대되면서 영업비용이 11조9519억원 증액됐기 때문이다.

   
▲ 한전 나주 본사/사진=한국전력공사

한전은 연료비 조정요금 적용으로 판매단가가 하락하면서 전기판매수익이 2.7% 늘어난 데 그친 것도 언급했다. 영업비용의 경우 자회사 연료비가 4조6136억원,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가 5조9069억원 올랐다. 발전설비 및 송배전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기타 영업비용의 경우 1조4314억원 많아졌다.

액화천연가스(LNG)와 석탄값이 급증한 가운데 △석탄발전 상한제약 △LNG발전량 확대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도(RPS) 의무이행 비율 향상(7%→9%) 등도 영향을 끼쳤다.

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력망을 선제적으로 보강하고, 건설운영을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무탄소 전원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해외 신재생 사업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도 단행한다는 전략이다.

한전 관계자는 "연료값 추가 상승으로 재무 리스크가 커질 것으로 예상, '재무위기 대응 비상대책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고강도 자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전력공급비용을 절감하고, 설비효율 개선 및 비핵심 자산매각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