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46만표차 앞선 민주 텃밭…지방선거 여야 승패 가를 '최대 격전지
국힘, 유승민 비롯 심재철·함진규도…민주, 김동연·안민석·조정식·염태영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442만 8151표 대 396만 5341표. 46만 2810표 차이. 지난 9일 펼쳐졌던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경기도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득표했던 격차다.

23 대 8. 31개 지방자치단체로 나눠도 이재명 후보가 이긴 지역이 23곳에 달한다. 이번 대선에서 새로이 민주당 텃밭으로 떠오른 경기도를 놓고 6월 1일 지방선거가 열리는 가운데, 여야 간 빅매치가 예고됐다.

경기도는 유권자가 가장 많은 광역단체이자 이재명 후보가 직전 지사직을 수행한 인연도 있어, 오는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승패를 가를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 3월 31일 오전 및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소통관에서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왼쪽), 유승민 전 의원이 각각 경기도지사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양당 경선 주자로 나선 주요 인사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다.

우선 수성에 나선 민주당의 경우, 지난달 31일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를 중심으로 '친 이재명계 적자 논쟁'이 불 붙은 상황이다.

앞서 경기지사에 도전장을 낸 안민석·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관건은 당내 경선 룰이다. 벌써부터 쟁점으로 부상할 조짐이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경선 방식은 권리당원 50%에 일반 국민 50%를 반영하는 '국민 참여 경선'이다. 다만 이를 수정해 일반 국민 100% 방식의 '국민 경선' 방식을 할 수도 있다.

나머지 세 후보를 제외하고 당내 기반이 없는 김동연 대표가 경선에 참여하기 때문에, 경선 룰이 향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김 대표는 출사표를 던지는 자리에서 "이런저런 조건 따지지 않고 쿨하게 당의 입장을 따르겠지만 권리당원 50% 룰은 저처럼 밖에서 온 사람은 불공정하다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밖에서 온 후보도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줬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당장 염태영 예비후보 공보단은 지난달 31일 "당원이라면 당연히 준수해야 할 당헌·당규에 따른 경선룰이 자신에게 불리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오해의 소지를 남기는 것"이라고 기싸움을 벌이고 나섰다.

오는 5월 10일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에 취임하는 순간부터 집권여당으로 탈바꿈하는 국민의힘 내 경선 구도는 3파전이 예상된다.

선두에 나선 것은 국민의힘 유력 대권주자였던 유승민 전 의원이다.

유 전 의원은 지난달 31일 출사표를 던지면서 "경제와 안보에서 평생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온 저의 인생을 경기도 발전을 위해 바치겠다"며 "따뜻한 공동체,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개혁보수의 정치를 경기도에서 꽃피우겠다"고 밝혔다.

당내 경쟁자는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과 함진규 전 의원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1일 본보 취재에 "이재명 후보의 텃밭인 경기도를 탈환해야 앞으로의 민심에서 우위를 잡고 여소야대 구도를 반전시킬 수 있다"며 "새 정부 국정 동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하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의 승산에 대해 "아직 시간이 두달 가까이 남았다"며 "선거 흐름은 1주 만에 바뀌기도 한다, 수도권에서 부동산 민심을 공략하며 차기 윤석열 정부의 이벤트에 잘 편승하면 이길 가능성이 높아지리라 본다"고 전망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본보의 취재에 "대선 패배로 인한 당내 혼맥상을 봉합하고 차기 정부 출범과 동시에 정국 지형을 리드하려면 제1야당의 기반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자신했다.

그는 "172석 거대 야당이라고 하지만 민심의 흐름에 쫓아가서는 안된다, 민심을 잘 살피고 이끌 수 있어야 한다"며 "이번 지방선거가 그 첫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내 후보 공천을 받기 위한 예비주자들의 눈치싸움이 앞으로 더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각 주자들의 선의의 경쟁을 펼쳐, 당원 및 국민의 선택을 받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