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부터 내연기관 장착한 신차 판매 금지
법인용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 축소 방침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친환경차의 중요시장인 유럽연합(EU)이 최근 하이브리드의 지원은 줄이고, 전기차와 수소차의 지원을 늘리고 있다. 

이는 친환경차 시장의 재편과 함께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친환경차 플랜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내 업체들이 이같은 변화를 지속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 초고속 충전 인프라 이피트(E-pit)에서 충전 중인 기아 EV6./사진=미디어펜

8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탈(脫) 하이브리드를 지향하는 EU 친환경차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EU에서 판매된 신차 가운데 친환경차 비중은 30.7%로 EU 외 지역(12.6%)의 2배 이상 많았다.

여기에는 하이브리드(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전기차(BEV)·수소차(FCEV)가 모두 포함돼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對) EU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41.2%였다. 한국 전체 자동차 수출 중 EU로의 수출 비중이 17.7%인 것과는 큰 자이를 보여준다. 그만큼 친환경차 수출시장 중에서 EU 중요성이 높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EU가 최근 친환경차 중에서도 ZEV(BEV·FCEV)에 대한 지원을 늘리며 해당 차종들에 대해 집중한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2021년 7월 발표된 EU 탄소감축 입법안에 따르면 2035년부터 HEV와 PHEV 등 내연기관을 장착한 모든 차의 신차 판매가 금지된다. 

해당 입법안은 전기차 충전소 보급 확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목표치 강화 등 ZEV에 대한 추가적인 대규모 재정지원 정책이 포함됐다.

반면 2025년을 전후로 PHEV 배출량 테스트방식 강화, HEV·PHEV에 대한 법인차 과세 강화, PHEV 구매보조금 축소 등을 논의하며 갈수록 EU의 HEV·PHEV 지원은 크게 줄고 있다.

EU 회원국은 법인차가 친환경차일 때 법인세와 소득세도 감면한다. 2022년을 전후로 HEV와 PEHV에 대한 지원도 제한하기 시작했다.

국내 친환경차 중요시장인 EU의 이런 정책변화는 완성차 업체들의 대응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현재 현대차그룹 산하의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전기차와 수소차 등 하이브리드가 아닌 친환경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가 주였던 르노코리아에게는 시장변화를 꾸준히 모니터링 해야될 상황이다. 현재 르노코리아는 XM3 하이브리드를 통해 새로운 일감을 확보한 상황에서 이같은 변화는 반갑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르노코리아에서도 전기차 트위지를 생산해 수출하고 있고, 아직 시간적인 여유도 존재하는 만큼 차근차근 변화에 대응할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35년으로 예정된 주요국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계획보다 빠른 시기에 EU 친환경차 시장이 ZEV를 중심으로 재개편될 가능성이 있다"며 "주요국의 정책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