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인근에 토지 소유주 등 내부 갈등 존재
정비사업 노하우 활용, 사업추진 해법 마련 기대
[미디어펜=서동영 기자]한국토지신탁이 정비사업 노하우를 활용, 지은 지 50년이 넘은 노후단지이자 갈등으로 점철된 용산 삼각맨션의 변신을 이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올해로 준공 54년째를 맞이한 서울 용산구 삼각맨션. /사진=미디어펜 서동영 기자


2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삼각맨션 일대 재개발이 조금씩 가시화되고 있다. 서울 용산구는 올해 상반기 내에 '용산 삼각맨션 일대 도시정비형 재개발' 사업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다. 용산구는 지난해 '삼각맨션 일대 외 1개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지정 용역'을 발주한 바 있다. 

해당 지역은 2016년 서울시로부터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는 등 정비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사업지 내에는 올해로 준공 54년째를 맞이한 삼각맨션이 자리했다. 

용산구 관계자는 "다만 공람 이후에도 관련부서 협의, 구의회 의견 청취, 서울시 심의 등이 일정이 있기에 사업확정 시기는 단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삼각맨션 재개발 사업지는 사업 추진 조건이 까다롭다. 일단 대통령 집무실에서 불과 400m 떨어진 곳이라 고도제한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내부 갈등도 있다. 사업지 내 토지의 41%를 가진 한국전력공사가 재개발을 반대, 소유주들과 한전이 소송전을 벌이기도 했다. 삼각맨션 내부에서도 개발 방향을 놓고 토지소유주와 실거주 주민간 의견다툼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한국토지신탁이 삼각맨션 재개발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은 지난 17일  '용산 삼각맨션 재개발 소유자 추진준비위원회'(소추위)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한국토지신탁은 정비사업 노하우가 상당한 신탁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도권에서만 22개 정비사업지에서 사업시행자 및 사업대행자로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2009년 조합설립 이후 좀처럼 진척이 없던  인천여상 주변 재개발사업을 착공까지 이끌어내기도 했다. 구의 가로주택과 흑석11구역 재개발 등 서울시내 주요 정비사업 현장들도 연내 착공을 앞두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삼각맨션 재개발 내 소유주들이 사업장 내 복잡한 문제를 풀어줄 적임자로 한국토지신탁을 선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소추위는 한국토지신탁의 정비사업 노하우를 발판삼아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 업무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토지신탁은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사업 수락에 앞서 소추위에 신탁방식에 대한 주민동의를 요청했다. 소추위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모아타운 공모를 위한 30%를 넘는 35%의 동의율을 받아오자 MOU를 체결했다. 일부 정비사업지에서 신탁 방식 추진을 놓고 주민 갈등이 불거진 사례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토지신탁 관계자는 "삼각맨션 재개발은 아직 지정고시를 받지 않았기에 현장에 대해 자세히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35%의 동의율을 확보하면서 MOU의 정당성은 물론 사업추진의 안정성도 함께 획득했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