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위안부 협상 관련 인터넷 선동·괴담에 속지 말라

2016-01-05 11:31 | 편집국 기자 | media@mediapen.com

   
▲ 조우석 주필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대형포털의 뉴스 편집이 이 정도로 교활하게 작동한다는 걸 정처 연휴기간에 새삼 재확인했다. 이 기간에 포털은 한일 위안부 관련 선동기사를 눈에 뜨이게 줄이거나 사라지게 하는‘마법’을 잠시 연출했다. 여론전에서 밀린다고 판단한 순간 일제히 뒤로 빠지며 관망세로 돌아섰던 것이다.

두 가지 요인 때문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역사가 높게 평가할 올바른 용단”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평가했다는 보도, 그리고 비슷한 타이밍에 나온 SBS의 여론조사가 우선 컸다. 국제적 시야를 가진 반 총장의 발언을 전후해 나온 SBS 여론조사는 쌍끌이 효과를 발휘했다.

특히 SBS는 지난달 31일 위안부 문제 타결이 “잘못됐다”고 보는 여론이 40.4%인데 비해 “잘했다”는 응답이 53.3%로 과반수를 넘겼다고 보도했다. 이후 포털 공간을 채웠던 반 박근혜, 반일 기류가 아연 잠잠해지기 시작하는 괄목할만한 변화가 보였다.

효과 컸던 반기문 발언과 SBS 여론조사

이 기간에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이종걸과 대표 문재인이 막무가내로 재협상을 요구하고, 원천 무효란 구호를 외쳤어도 이런 움직임을 덜 부각시키는 용의주도함을 포털은 함께 보여줬다. 아쉽다. 그게 겨우 3~4일의 짧은 ‘자숙기간’으로 마무리될 조짐인데, 오늘 5일자 중앙일보 보도의 여파다.

이 신문은 자체 여론조사결과 위안부 협상에“동의한다”(47.6%)는 판단과 “동의 안 한다”(47.9%)는 견해가 팽팽하다고 그날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SBS의 여론조사를 정면에서 뒤집어버린 것이다. 조중동에서 이탈해 기회주의적 논조로 돌아선 이 신문의 바보짓을 포털은 유심히 지켜보고 희희낙락했으리라.

포털은‘대중선동 장난’을 칠 찬스가 돌아왔다고 이내 판단했을 것이다. 물론 저들은 나름 진지하다. 집단지성을 발휘해 민족감정을 고양시키는 것만이 한국인다운 것이라고 믿는 ‘덜 떨어진 확신범’(true believer)이 바로 저들이니까.

좋다. 언론도 아닌 것들이 언론 행세를 하는 게 이른바 대형포털인데, 그곳의 오너와 스태프들의 머리 속이야 안 봐도 비디오라고 나는 판단한다. 어쨌거나 내가 보기에 지금부터 저들의 선동은 다음 몇 가지 형태로 전개될 것으로 쉽게 예상된다. 이 모두가 잠시잠깐 주춤했었으나, 위안부 회담 타결 직후 튀어나왔던 악성 유언비어들이이 재등할 것이 분명하다.

그 하나가 우선 “소녀상 철거의 대가로 한국정부가 돈을 받았다”는 얘기이다. 상당수 네티즌이 말도 안되는 이 소리를 믿고 있는데, 일본 주요 언론이 지속적으로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정부의 잇단 해명에도 이 헛소문은 쉬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 근거가 없을수록 헛소문을 내기 좋기 때문이다.

   
▲ 위안부 협상 이후 선동적 괴담이 포털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전파되고 있다. 이미 정부가 해명했듯이 괴소문들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하지만 한국정부의 잇단 해명에도 이 헛소문은 쉬 가라앉지 않을 것이다. 근거가 없을수록 헛소문을 내기 좋기 때문이다. 광우뻥의 악몽이 되살아날까 우려된다. /사진=연합뉴스
“교과서에서도 위안부 서술이 사라진다?”

사실 한국 정부는 이미 해명을 한 바 있다. 소녀상 문제는 민간에서 설치한 것이라 정부가 나서서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긋고 나왔다. 외교장관 회담 시에도 소녀상 이전 합의는 없었다고 밝힌 바도 있다.

그러나 8년 전 광우뻥에서 보았듯이 대형 포털 같은 ‘사이비 언론’이 장난을 치면 칠수록 파괴력을 커진다. 그리고 동시에 다른 유언비어도 춤을 출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타결로 위안부 자료 세계기록유산등재 못한다는 괴소문이 그 하나다. 일본의 지지통신이 며칠 전(12월29일) 이걸 보도한 뒤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헛소리다.

이건 정말 말도 안된다. 우리 정부의 해명대로 세계기록유산은 민간 주도로 추진중이다. 정부가 회담시 등재 보류 확인했다는 지지통신 보도 역시 사실무근이라는 게 드러났다. 동시에 “역사교과서에서도 위안부 관련 서술이 사라질 것이다”는 헛소리도 잊을만 하면 다시 튀어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언론 일부(‘머니투데이’ 1월 3일자 보도)가 이를 보도한 바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고약한 건 “위안부 문제, 국제무대에서 더 이상 문제제기를 할 수 없다”는 선동인데 이는 설득력이 아주 없지 않다. 이번 타결에서 명문이 있기 때문이다.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으로, 또한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be resolved finally and irreversibly)을 한·일 정부가 확인한다”는 대목이 그 대목이다. 분명히 해둘 것은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은 양측 모두 해당하는 상호주의 원칙이란 점이다. 국제사회에서 상호 비난·비방 자제도 모두에게 해당되는 소리다.

즉 일본도 합의 위반은 결코 안된다. 일본정부가 진정성 있는 자세로 합의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걸 전제로 이 조항을 염두에 두면, 괜한 오해와 선동이란 게 얼마나 소모적인가가 새삼 드러날 것이다.

명분 타령 인권 타령은 이제 그만

또 하나 괴소문은 이번 타결이 청와대 이병기 비서실장과 일본 야치 국장 비선라인의 작품이라는 소리다. 이 문제는 일본 언론(‘아사히신문’ 12월 31일), 한국언론(경향,한겨레,연합 등이 아사히신문 인용방식으로 보도)이 합작을 한 ‘작품’이다. 이미 정부가 해명했듯이 이 괴소문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이병기 실장이 김포공항에 간 적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린 되물어야 한다. 예상되는 악성 소문과 유언비어의 홍수를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나는 이런 ‘묻지마 반일정서’란 정부와 지식사회가 먼저 돌파해야 한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한일문제만큼은 그 특수성 때문에 여론 관리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강조하는 바인데, 현실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그 맥락에서 나는 다음 번 글에서 ‘한국 지식인의 배반’을 도마에 올릴 참이다.

며칠 새 주요신문에 칼럼을 썼던 서울대 교수 송호근, 연세대 교수 박명림 등의 시야 짧은 명분 우선주의, 인권 우선주의 그리고 민족주의 타령을 비판적으로 조망할 생각이다. 그들의 목소리는 철지난‘정치적 낭만주의’에 불과하다는 걸 분석할 참이다. 새삼 밝히지만 한국 지식인, 더 시야가 넓어져야 할 시점이다. /조우석 주필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