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롯데카드가 롯데ON과 디지로카앱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디지로카 큐핏(CuFit)’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디지로카 큐핏’은 롯데카드가 롯데ON과 데이터 협력으로 구축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일대일(1:1) 롯데ON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다. 롯데카드 고객의 카드 결제 데이터와 롯데멤버스의 유통 소비 데이터, 롯데ON 실시간 인기 상품 정보 등을 분석해 품목, 브랜드 단위까지 취향 분석을 세분화했다.
또 ‘디지로카 큐핏’이 롯데ON을 위한 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롯데카드는 롯데 유통 계열사 등 협력사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디지로카앱의 전략적인 마케팅 모델을 구축했다.
‘디지로카 큐핏’은 롯데ON 전 상품 중 고객 맞춤 상품 21개를 인공지능 취향 분석 시스템과 롯데ON 추천 로직으로 선별해 3종의 추천 서비스로 보여준다. 각 서비스는 디지로카앱 메인 피드인 ‘MY’와 별도 메뉴인 ‘큐핏’에서 이용할 수 있다.
추천 서비스에는 △고객 선호 카테고리 상품 9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취향저격 쇼핑템’ △고객 선호 브랜드 상품 3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취향저격 브랜드’ △현재 롯데ON 인기 상품 9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롯데ON 베스트 상품’이 있다.
롯데카드는 디지로카 큐핏 취향 분석 시 고객의 카드 결제 데이터, 롯데멤버스의 품목별 선호 지수, 브랜드 이용 정보 등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소비 패턴 및 특정 브랜드와 상품 유형에 관한 선호까지 파악해 고객의 취향, 성별, 나이 등에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분석에는 롯데카드가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한 선호예측모델이 활용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디지로카 큐핏’은 고객 취향에 관한 섬세한 이해를 위해 롯데 유통 계열사와 파트너십, 데이터 분석 역량 등 롯데카드만의 자산을 풍부하게 활용했다”라며 “디지로카앱에서 맞춤형 콘텐츠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로서 롯데카드의 자신감이 담긴 이 서비스로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쇼핑하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