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부산은행, 비대면 실명확인용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 적용

2023-08-24 16:44 | 류준현 기자 | jhryu@mediapen.com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BNK부산은행은 24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채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비대면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BNK부산은행은 24일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채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비대면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사진=부산은행 제공



이 시스템은 비대면 실명확인 과정에서 촬영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의 발급 정보를 확인하는 한편, 고해상도 컬러 복사본과 모니터 촬영본 등을 구별해 신분증의 원본 여부도 검증한다. 

부산은행은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카메라 촬영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신분증 이미지 학습 및 테스트를 모두 마쳤다. 부산은행은 향후 금융결제원에서 준비 중인 '신분증 안면인식 공동시스템'과도 연계해 소비자 보호와 사용자의 디지털 경험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조억제 부산은행 디지털전략부장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비대면 채널 내 신분증 부정사용 방지와 금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부산은행은 금융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비대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