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확대, 신사업·문화공간 두토끼
[미디어펜=김태우 기자]가솔린과 디젤중심의 에너지 소비에서 전기와 같은 친환경연료가 비중이 높아지며 충전소가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단순 한 연료보충의 거점에 지나지 않던 충전소가 카페 등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더욱이 정부의 보조금까지 지원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런 변화는 빠른 속도로 진행될 전망이다.

   
▲ 가솔린과 디젤중심의 에너지 소비에서 전기와 같은 친환경연료가 비중이 높아지며 충전소가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미디어펜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유소, 카페, 숙박업소 등 개인 영업시설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면 최대 2000만원까지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또 정부는 올해 말까지 전국에 공공 급속충전기를 1100대 이상 확보하기로 했다.

지난 7일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제주시 용담동 삼화석유 행복날개주유소에서 "전기차 충전기를 활용한 새로운 에너지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 예산 4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신규 예산 40억원은 주차공간을 갖춘 개인 영업장에 충전기를 설치하는 사업에 투입된다. 지원 규모는 각각 최대 2000만원이다.

충전기 한 기를 설치하려면 관련 공사 비용까지 4000만원가량 든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부 지원 규모가 설치 비용의 50%가량 되는 셈이다.

예산 40억원이 모두 이 사업에 투입된다면 내년에는 전기차 충전기 200기가 전국 곳곳의 개인 영업장에 새롭게 들어서게 된다. 현재 전국 주유소 등에 개인이 직접 설치한 충전기 수는 5기가 되지 않는다.

우태희 차관은 또 "올해 전국에 공공 급속충전기를 600기 이상 구축할 것"이라며 "한전과 환경공단이 각각 485기와 150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일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하며 올해 한전이 300기의 개방형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485기는 여기에 한전 부지 내에 설치되는 충전기까지 포함한 숫자다.

올해 전기차 충전기 600여기가 추가로 설치되면 지난해 말까지 구축한 531기까지 전국에 총 1100여기의 충전기가 마련된다.

우태희 차관은 특히 제주 지역에는 올해 말까지 주유소보다 더 많은 수의 충전기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제주에는 190개의 주유소와 114기(작년말 기준)의 공공 급속충전기가 있다. 산업부는 올해 말까지 충전기 수를 250기로 늘릴 계획이다.

행복날개주유소는 정부가 지난 8월 2일 방폭성능 없이도 주유소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 요건을 완화한 이후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다. 삼화석유는 올해 말까지 제주지역 직영 주유소 4곳에 충전기 8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