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 리스크 주주정책에도 변수 불가피
그룹 경영 차질…주가 불확실성 커질 듯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진행된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으며 법정구속 됐다. 최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매량 매입한 개미(개인 투자자)들의 시선은 삼성전자 주가의 향방에 쏠린다. 전문가들은 이번 판결이 삼성전자는 물론 그룹 전체의 경영방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 사진=연합뉴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법정구속 소식이 전해진 이날 삼성전자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때 ‘9만전자’를 넘볼 정도로 급등 추세를 연속했던 주가는 이날 전일 대비 3.41% 하락한 8만 50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법정구속 소식이 전해진 오후 장중 한때 주가는 4% 넘게 급락한 8만 41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이후 추격매수세가 어느 정도 유입되긴 했지만 종가 기준으로 큰 반등은 없었다.

문제는 오는 19일부터의 주가 향방이다. 우선 삼성의 ‘경영시계’가 다시 불투명한 상황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됐다는 점에서는 대부분의 견해가 일치한다. 삼성그룹 전체를 시야에 넣고 경영을 할 수 있는 리더가 부재한 상황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서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 세계 각국의 자국중심주의 기조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서 우리나라 대표 글로벌 기업의 경영 공백으로 중대한 사업 결정과 투자가 지연됨에 따라 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개탄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법정구속이 삼성전자의 주주환원정책에 크고 작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4사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된 오는 28일 2021~2023년 3년간의 새로운 주주환원정책을 공개할 예정이었다. 지난 2018~2020년 3년 동안 1년에 9조 6000억원을 배당한 주주환원계획은 현재 종료된 상태다.

일각에서는 최근 삼성의 주주친화정책 기조, 이재용 부회장의 상속세 납부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인 주주배당 정책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었다. 현행 50%인 주주환원율이 추가 강화된다거나 더 많은 배당이 이뤄질 수 있다는 추측에 무게가 실렸다.

이 모든 것은 이 부회장의 법정구속으로 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비롯된 시나리오였지만 이날 판결로 상황이 달라졌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이날 판결이 삼성을 둘러싼 ‘정치 리스크’를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길 기대했지만 그렇지 못했다”면서 “삼성전자를 둘러싼 주가의 향방에도 당분간 변수가 이어지게 됐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