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희정·오거돈·박원순 이어 중진 박완주까지...연이은 성비위 의혹에 진땀
민주당 "또 실망드려 죄송"...20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불똥튈까 전전 긍긍
신속 제명, 대국민사과 등 나섰지만 민주당 내 끊이지 않는 '성추문'에 여론 싸늘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를 20일 앞두고 터진 당 내 '성비위' 의혹에 진땀을 흘리고 있다. 안희정·오거돈·박원순 이어 중진의 박완주 의원(충남천안을)까지 '성비위'로 제명되자 "또 실망을 드려 죄송하다"며 결국 고개를 푹 숙였다.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혹여라도 불똥이 튈까 당지도부가 발빠른 대처에 나선 것이다. 

디지털 성범죄의 온상이였던 텔레그램 N번방에서 '추적단 불꽃'으로 활동했던 박지현 민주당 공비상대책위원장(위원장)은 지난 12일 박 의원의 '성 비위 사건'과 관련해 "당 내 성 비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또 사고가 터졌다"며 "민주당을 대표해 다시 한 번 사과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박완주 의원 사건은 2021년 연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며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 신고센터를 통한 성비위 사건 조사와 징계를 이어가겠다. 권력형 성범죄 근절을 위해 당헌당규 개정과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과 함께 대국민 기자회견에 함께 나선 윤호중 위원장 역시 "모든 것이 민주당의 잘못이고 저희들의 책임"이라며 "성비위 사건 일체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 박지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문제는 박완주 의원뿐만 아니라 최근 민주당 내에서는 잇따라 성비위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다. 최강욱 민주당 의원(비례대표)가 지난 4월 28일 여성 보좌진이 참석해있는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이 9일부터 직권조사에 들어갔다.

또한 김원이 민주당 의원(전남 목포)도 보좌진의 성폭력 사건과 피해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의혹이 불거졌다.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자 김 의원은 지난 12일 입장문을 내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고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사과했다. 

민주당에서 제명된 박 의원은 보좌관에 대한 성추행 신고가 접수돼 최근까지 당 차원에서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은 외부에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당지도부의 신속한 제명과 대국민 사과, 재발 방지 약속 등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려 발빠른 대응에 나섰지만 끝임 없이 되풀이되는 민주당 내부의 성추문 사건에 여론의 시선을 싸늘하기만 하다. 

일각에서는 지난 해 말 발생한 박 의원 성추문 사건을 민주당이 이제 와서야 급작스럽게 수습하려는 것은 지방선거 표를 의식한 진정성 없는 행동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잇따른 '성추문' 사건이 지방선거에서 악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박지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3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문제는 성비위가 터지면 박원순·오거돈·안희정의 성범죄를 다시 떠오르게 한다. 민주당 입장에서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신 교수는 특히 "천안에 지역구를 가진 박완주 의원에 대한 비위가 터졌다. 충남 지역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곳이 천안 아산이고 또 이 지역에는 비교적 젊은 사람들이 많이 산다. 성비위 문제에 대해서 젊은 사람들이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을 하지 않나"라며 "(지방 선거에서)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고 사과한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은 박완주 의원의 2차 가해는 물론 당내 은폐 의혹도 철저히 조사하라', '권력형 성범죄의 온상 더불어M번방'이라고 비꼬면서 민주당 의원 전원은 국민께 석고대죄하라고 맹공을 가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박완주 의원의 2차 가해는 물론 당내 은폐 의혹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고 박민영 대변인도 "민주당의 성범죄 파문이 점입가경"이라며 "궤변과 은폐로 자당 의원, 보좌진들의 성추문을 두둔하는 민주당의 정치인 모두 마찬가지로 공범"이라고 맹비난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