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 국가대표 골키퍼 조현우(울산 HD)가 '빛현우'로 돌아왔다. 승부를 알 수 없던 승부차기에서 두 차례나 선방쇼를 펼치며 한국을 8강에 올려놓았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1일 새벽(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16강전에서 연장까지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겼다.

토너먼트 첫 관문을 통과한 한국은 8강에 올라 호주를 상대로 4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

   
▲ 승부차기에서 연속 선방하며 사우디전 승리를 이끈 조현우 골키퍼.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날 한국이 힘겹게나마 사우디를 물리칠 수 있었던 데는 공격수 조규성(미트윌란)과 골키퍼 조현우 두 주역의 활약이 결정적이었다.

조규성은 선발 제외돼 교체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가 한국이 0-1로 뒤진 후반 19분 이재성(마인츠)과 교체 투입돼 극적인 동점골을 넣었다. 후반 추가시간 불과 1분여를 남기고 헤더골을 터뜨려 한국을 패배 직전 위기에서 구하고 승리로 향하는 발판을 놓았다.

조현우는 승부차기를 지배했다. 연장에서 두 팀 다 득점하지 못해 돌입한 승부차기. 조현우는 두번째 키커까지는 슛을 막지 못했지만 3번 키커 사미 알나헤어의 슛은 방향을 읽고 몸을 던져 막아냈다. 이어 네번째 키커 알둘라흐만 가리브의 슛도 미리 찰 곳을 알고 있었다는 듯 정확하게 몸을 날려 막았다.

조현우의 연속 선방과 1~4번 키커 손흥민(토트넘), 김영권(울산 HD), 조규성, 황희찬(울버햄튼)의 승부차기 골 성공으로 한국은 짜릿한 승리를 완성할 수 있었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조현우는 "좋은 결과를 내서 기쁘다. 승부차기에 가면 막을 거란 자신이 있었다"면서 "승부차기 연습을 많이 했고, 골키퍼 코치님이 제 판단이 다 옳다고 믿음을 주셨다. 그래서 선방이 나올 수 있었다"고 기쁜 소감을 밝혔다.

조현우는 클린스만호 출범 후 대표팀의 넘버2 골키퍼였고 김승규(알 샤밥)가 주로 주전으로 활약해왔다. 김승규가 조별리그 1차전 바레인전(한국 3-1 승리)까지만 치르고 훈련 도중 무릎 십자인대 파열로 갑작스럽게 대표팀에서 하차해 이후 조현우가 골문을 지키고 있다.

조현우는 조별리그 2차전 요르단(2-2무승부), 3차전 말레이시아(3-3 무승부)와 경기에서 각각 2골, 3골씩 허용하며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꼭 조현우 혼자의 책임은 아니고 수비진 전체적으로 불안했기 때문이지만 2경기 5실점은 골키퍼로서는 자존심 상하는 일이었다.

   
▲ 조현우가 승부차기 선방으로 사우디전 승리를 이끈 후 주장 손흥민 등 동료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날 사우디전에서도 조현우는 후반 시작하자마자 선제골을 내줬다. 상대 전진패스가 수비라인이 깨져 일대일 찬스를 내줬기 때문에 조현우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후반 33분에는 사우디의 역습에 또 한 번 일대일 위기를 맞았다. 조현우는 빠른 판단으로 달려나와 슛을 하기 전에 걷어내 추가실점 위기를 넘겼다.

조현우는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눈부신 선방쇼를 펼치며 '빛현우', '조헤아(조현우+데헤아)'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 때의 빛현우가 이번 사우디와 승부차기에서 돌아온 듯했다. 앞으로 이어질 토너먼트에서 조현우는 더욱 자신감을 갖고 골문을 지킬 수 있게 됐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