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획 등 올스톱…경영공백 장기화 우려
산업계 전반 움추리는 초대형 악재 '경고음'
[미디어펜=조한진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오는 12일 오전 뇌물공여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인 가운데 삼성 내부는 물론 재계의 근심도 깊어지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로 정기인사는 물론 경영계획까지 무기한 연기되는 등 경영 전반에 적잖은 타격을 받고 있는 삼성이 이번 이재용 부회장 소환으로 경영공백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삼성 내부에서는 이미 골든타임을 놓친 인사와 경영계획 수립 등 차질로 인해 경영활동 전반이 마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재계에서는 삼성이 우리 산업계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요 경영진이 청문회에 불려다니고 특검의 소환은 물론 구속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에서 총수는 물론 경영진이 경영활용에 몰두하기 힘들다는 점에서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

특검은 이 부회장을 오는 12일 오전 9시 30분에 소환한다고 11일 밝혔다. 특검은 이 부회장 소환 뒤 삼성 관계자를 일괄 사법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장 삼성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 부회장은 물론,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 등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수뇌부가 특검의 표적이 됐기 때문이다.

삼성 관계자는 “특검 수사에서 (이 부회장이) 성실히 조사를 받을 것”이라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건과 승마 지원은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삼성은 ‘최순실 사태’의 뇌물공여에 대해서는 분명한 선을 그었다. 강요에 의한 것이지 대가를 바란 금전거래가 아니라는 것이다. 삼성 고위관계자는 “법정에서 모든 것이 명백하게 가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법조계 일부에서는 이 부회장이 피의자 신분인 만큼 긴급체포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앞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의 체포 가능성도 나오는 상황이다.

재계는 삼성의 수뇌부가 구속될 경우 경영 활동이 완전히 스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의 경쟁력 약화도 불가피하다.

따라서 재계는 합리적인 대안을 주문하고 있다. 이 부회장과 최 부회장, 장 사장이 도주할 우려가 없는 상황에서 잦은 소환이나 구속 등의 조치가 굳이 필요하겠느냐는 반응이다. 대외 리스크 확대 등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삼성이 굴러갈 수 있는 장치는 마련해주고, 법정에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 경제는 최근 ‘바람 앞의 촛불’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주요 경제단체장들과 경제 전문가들도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 가운데 미국의 ‘트럼프 리스크’와 중국의 ‘사드 위협’이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다. 최근 일본과 중국 기업들은 미국으로 날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와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자가 보호무역주의를 천명하면서 일본과 중국 기업인들은 현지공장 건설, 고용확대 등의 카드를 내놓으며 눈도장 찍기에 한창이다.

   
▲ /연합


반면 ‘최순실 게이트’에 발목이 묶인 우리 기업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물론, 최태원 SK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이 출국금지 된 상태다.

미국과 중국은 우리의 최대 수출국이다. 현재 정부의 컨트롤 타워 기능이 사실상 마비된 가운데 기업 스스로 살 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삼성은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 지난해 ‘갤럭시노트7 사태’로 떨어진 소비자 신뢰도 회복은 물론, 멕시코 공장과 중국산 가전제품 덤핑관세 등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삼성은 이 부회장과 그룹 수뇌부의 손발이 묶여있다. 빠른 의사결정을 통한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삼성의 인지도가 떨어질 경우 이 영향이 전세계로 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는 결국 우리 경제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은 물론 주요 그룹들 사이에 이미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기존에 하던 일 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투자와 고용, 인사, 사업계획 수립 등이 미뤄지면서 새로운 일은 전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