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위한 필수 조건"…재편되는 현실 도약 모색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원 국내·유럽 3개국 현지 취재
   
기후 변화가 세상을 바꾸고 있다. 인류의 미래에 대한 경고음은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는 상황이다. 강대국과 글로벌 리더, 기업들은 기후 재앙을 피하자는 대원칙 속에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제는 세상이 다양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다는 점이다. 기업 전략도 시시각각 바뀌고 있다. 한국 역시 기후 변화에서 자유롭지 않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의 지원으로 제작된 이번 연재보도의 목적은 팩트체크를 통해 탄소중립의 현실을 짚어보고, 도약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기후 대응에 선도적인 국내·해외 사례를 담고자 했다. 미디어펜은 국내 사례에서 울산·포항·부산·제주 지역을 방문했고, 해외의 경우 스웨덴·스위스·프랑스에 코로나19 위험을 무릅쓰고 기자가 직접 찾아가 각국의 탄소제로 환경정책 성과와 현지 목소리에 대해 심층 취재했다. 연재 순서는 다음과 같다. [편집자주]

[시리즈 싣는 순서]


[제주도=미디어펜 김규태 기자] 2020년 전세계의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각국의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이 당초 예상에 미치지 못해, 이대로라면 지구 기온이 상승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나왔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세계기상기구(WMO)가 발표한 보고서가 그 출처다. WMO는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전세계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가 2019년보다 2.5ppm 높아진 413.2ppm으로 사상 최고치를 갱신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은 "각국의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이 현 수준에서 바뀌지 않는다면, 지구기온이 2100년까지 산업화 이전보다 2.7도 상승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산화탄소는 한 번 배출되면 최대 200년까지 지구상 대기에 머문다. 지구 내 최대 탄소 흡수지역인 아마존의 경우, 브라질 정부가 개발을 강행해 탄소 흡수지에서 배출원으로 바뀌는 상황이다.

   
▲ 제주도는 곳곳에서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은 제주시 오등동 버스정차장에 마련된 전기차 충전소이다. 전기버스가 운행을 기다리고 있다. /제주도=미디어펜 김규태 기자
탄소 배출 감축, 소위 '탄소중립'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미 국내 거의 모든 기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조와 맞물려 재생에너지 창출 및 탄소 절감 노력에 들어간 상황이다.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고 기업들도 피할 수 없는 과제인 것이다. 정부는 업종·규모별로 기업이 맞닥뜨린 여건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해 (경제성을 고려한) 실현 가능한 시나리오를 세우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각 기업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디어펜은 팩트체크를 통한 이번 특집 연재 보도에서 기존 통계 문제, 참고할 만한 다른 나라 사례, 국내 지자체가 실시하고 있는 탄소중립 정책의 효과, 다양한 에너지전환 방식의 효용성, 부족한 점에 대한 보완책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했다. 기사는 총론격인 오늘 첫 기사를 포함해 총 12건으로 기획했다.

우선 태양광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 체크다. 패널에 중금속이 범벅되어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킨다 등 가짜뉴스로 인한 폐해는 소모적인 국론분열을 야기하고 있다. 패널 빛 반사율, 저조한 실제 이용률, 무분별한 산지 개발 등 태양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는 소식 중 뭐가 진짜이고 가짜인지 밝혀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원전 사업에 대한 선입견 걷어내기다. 정부와 여당은 탈석탄, 탈원전 중심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반발하는 원전 산업계는 원전이 온실가스, 탄소를 거의 내뿜지 않는 청정 에너지라고 밝히고 있다. 본보는 이에 대한 팩트체크에 나선다. 발전단위별 배출 탄소량을 비롯해 발전소 건설 폐기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까지 확인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의 탄소 정책을 빗대어 '기후 악당'이라는 자조적인 표현이 시중에 널리 통용되고 있다. 한국이 실제로 '기후 악당'이 맞는지 팩트 체크하고자 한다. 정부 공인 보고서와 해외 온실가스 통계, 현장 취재를 통해 얻게 된 자료와 정보를 통해 이를 제시할 방침이다.

해외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조명은 본보 기자들이 직접 방문한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스웨덴은 한국과 달리 교육 정책에서부터 환경 문제를 강조한다. 정부 차원에서는 203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스웨덴의 이러한 움직임은 시민 단위의 노력으로 이뤄진 속사정이 있다. 본보는 이러한 내막을 집중 조명한다.

스위스의 경우, 지난 170년간 빙하가 녹아내려 알프스 산맥에 1200여 개의 호수가 생성된 바 있다. 최근 10년동안에는 기후 변화로 호수가 180개 늘어났다. 스위스 시민들은 탄소 중립 정책과 관련해 기꺼이 세금을 더 내겠다는 입장이다. 본보는 국회 정당과 현지 시민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탄소세 법안 추진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 풍력 발전기가 다수 설치되어 있는 제주 신창해안도로. /제주도=미디어펜 김규태 기자
해외 마지막 사례인 프랑스에서 본보는 프랑스인들의 생활 양식을 완전히 바꾸고 있는 '탄소 제로' 정책을 다룬다. 난방기구 사용부터 시작해 채식 메뉴, 포장용기 금지, 국내선 여객기 취항 제한 등 여러가지다. 이에 대한 현지 여론과 관련 정책 동향을 취재하고 그 성과까지 규명한다.

세계 각 선진국들과 글로벌 기업들이 탄소 절감에 주목하는 이유는, 그것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생존 방식이기 때문이다.

일부 국가에서 원자력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태양광과 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 또한 그 이상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유럽연합(EU)은 오는 2026년부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탄소 국경세를 도입할 예정이고, 2035년부터는 가솔린 등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했다.

탄소중립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새로운 국제질서다. 국내든 해외든 각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통용되고 있는지,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한 후 개선해야 할 점을 보완해야 한다. 본보 또한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이번 연재 보도를 준비했다.


*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제주도=미디어펜 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